본문 바로가기

Web

인터넷과 웹의 개념

인터넷 == 웹?

각각의 개념을 어렴풋이 알고 있고 정확한 차이를 구분하지 못해 네트워크를 공부하면서 기억을 되살릴겸 확실한 개념정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인터넷이란?

특정 지역의 제한된 컴퓨터들이 하드웨어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통신하는 것을 인터네트워크라고 하며 이것은 인터넷의 시작이었으며 여러 통신망을 하나로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현재는 전 세계 컴퓨터들을 하나로 합치는 거대한 통신망을 말합니다.

또한 인터넷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TCP/IP(표준인터넷 프로토콜의 집합)라는 기본 프로토콜을 통해 제공됩니다.

인터넷서비스의 종류는 WWW(월드 와이드 웹), E-Mail(전자우편), FTP(파일전송), Telnet(원격접속) 등이 있으며 현재는 Web이 가장 폭발적인 발전으로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웹이란?

World Wid Web 이라 불리는 웹은 인터넷에 연결된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팀 버너스리가 인터넷의 서비스중 E-Mail이나 FTP를 통해 주고받는 것을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여 제안한 공통된 공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과거의 HTML은 사용자가 요청한 HTML 페이지내에 텍스트 정보전달정도였지만  현재는 HTML의 기술발전과 함께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텍스트를 포함한 이미지와 음성, 영상, 채팅, 대용량데이터처리까지 가능합니다.

 

 

 웹의 구성 3요소

웹을 지탱하고 구성하는기술

  • HTML (하이퍼미디어 포맷)
  • HTTP (애플리케이션 컨트롤)
  • URI (리소스 식별자)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Hyper Text는 직역하자면 초월적인 텍스트라는 의미입니다. (텍스트가 초월이동? 이런 느낌) 일반적 텍스트의 순차 접근법이 아닌 같은 페이지내에 다른 데이터로 이동하는 비순차적 접근법을 뜻하는 개념입니다. 이때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 혹은 문서 내부에서 다른 문서로 연결되는 참조를 하이퍼링크라고 말합니다. Transfer Protocol은 쉽게 말해 통신 규약(규칙)이라는 뜻으로 HTTP는 인터넷 통신망에서 리소스(자원)를 요청 및 응답에 사용되는 통신규약입니다.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HTTP의 Hyper Text 의미는 동일하며 Markup은 표시하다라는 뜻으로 제목이나 표, 꼬리글, 문단 및 기타 요소를 이용해 구조적 표현을 하는 언어로써 웹 문서를 만드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ex : 회원가입시 데이터의 표기를 easy-h, South Korea 로 할 수 있지만 ID : easy-h, Country : South Korea로 제목을 붙여서 표현하는 것을 markup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조금 쉬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구조적 표현 언어를 통해 웹브라우저와 의사소통하고 정보가 담긴 웹 문서를 작성하는 기술입니다.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직역하여 자원 식별자라는 뜻으로 웹에 존재하는 어떤 자원에 접근하기 위해 유일한 주소를 가진 식별자를 의미합니다. 자원의 종류는 이미지, 오디오파일, 동영상파일, 텍스트등을 말하며 사용자들은 웹브라우저에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직접 URI정보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 주소 입력란에 입력된 정보를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이라고 합니다.

 

 

 

번외(웹의 기술적 특징 2가지)

 

 

Hypermedia System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웹은 인터넷을 이용한 하이퍼미디어의 한 기본 예로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등 다양한 미디어를 하이퍼링크로 구성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HTML로 작성한 웹 페이지는 링크를 통해 다른 웹페이지로 연결하여 다양한 영상, 이미지, 텍스트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Distributed System (분산 시스템)

웹은 프로토콜이 심플하며 전 세계에 배치된 서버에 모든 브라우저가 접속할 수 있는 분산 시스템을 말합니다.

 

결론

웹은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의 주소와 페이지를 요청시 웹페이지의 URI(전송할 자원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표현하는 식별자)를 기반으로 연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찾습니다. 서버는 요청에 따른 웹페이지의 HTML(하이퍼텍스트를 통해 작성된 정보나 문서)를 응답하면서 HTTP(문서를 보낼때 정보 처리를 위한 전송 규약)을 토대로 전송하게 됩니다.

웹은 전자 메일이나 파일 전송과 같은 인터넷상에 동작하는 하나의 서비스로 인터넷 구조에서 가장 발전하고 대중적인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은 통신망(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간의 연결)이라 이해하고 표현하는게 적절하며 웹은 그 서비스중 하나로 인식하면 될 것 같습니다.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애플리케이션 게시판 페이지처리  (0) 2019.05.09
HTTPS & SSL 인증서 기초 정보  (0) 2019.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