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

AWS 기초 용어 및 개념

AWS을 시작하며 공부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글이며 지속적으로 추가/수정 할 예정입니다.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부족하지만 천천히 평소처럼 삽질하며 배우려고 합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미리 알아 두면 좋은 지식

클라우드 컴퓨팅


우리가 사용하는 서버는 크게 2가지로 온프레미스클라우드 방식이 있습니다.
온프레미스는 데이터센터나 서버실에 서버를 직접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통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방식으로 집에 있는 pc로 작은 서버를 돌리는 경우도 온프레미스에 속합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선 서버, 네트워크장비, os, 스토리지, 솔루션, 응용프로그램등 직접 구매, 설치, 관리까지 해야해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사용량을 예측하기 힘들어 사용량이 적어도 유지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클라우드 방식은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쉽게 말해 컴퓨팅 파워, 데이터베이스, os, 스토리지, 솔루션, 애플리케이션등 필요한 리소스들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받아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서비스에 따라 Infrastructure as a Service(IaaS), Platform as a Service(PaaS), Software as a Service(SaaS)로 나뉘며 대표적 Cloud Provider는 aws(Amazon Web Services), MS Azure(MicroSoft), GCP(Google cloud Platform)가 있습니다.

AWS


Amazon Web Services라 말하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대표적 기업으로 컴퓨팅, 운영체제, 네트워킹, 스토리지, 응용프로그램(웹서버, 데이터베이스, CRM) 등을 지원하며 클라우드 제품 및 솔루션을 통해 유연하고 안정성을 보장하는 애플리케이션 구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WS 구성


  • 사용자
  • 관리자 페이지
  • 클라우드 인프라

Region


복수개의 데이터센터의 독립적인 물리적 위치를 말하며 aws 자원은 리전 단위로 제공되고 각 리전은 개별 가용구역(AZ)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지역)

AZ(Availability Zones)


하나의 Region 내에 공간적으로 분리된 전원을 말하며 물리적 보안, 백업 역할을 하는 안전 장치로 운영되는 데이터 센터를 의미합니다. 개별적인 AZ 사이엔 낮은 속도를 가진 서버 클러스터로 연결되어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C2(Elastic Compute Cloud)


가상 서버, 즉 독립된 하나의 컴퓨터를 임대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OS를 사용 가능하며 cpu, 메모리, 네트워크에 따른 다양한 인스턴스 타입을 지원하며 다양한 과금 옵션도 제공합니다.

Instance


aws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컴퓨터 개념입니다.
인스턴스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 가능하며 웹서버를 설치하거나 거대한 DB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EC2 접속 간편화  (0) 2019.04.24
[mac] AWS 웹서버 시작하기 - 2  (0) 2019.04.14
[mac] AWS 웹서버 시작하기 - 1  (0) 2019.04.13